군생활 회고 및 2019년 목표




  • 회고에 앞서....

 이전까지는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앞만 보고 달린 나다 (상남자). 어떤 목표를 정하면 회고를 하지 않고 완수하는 것에 최선을 다했다. 지난 일을 회고할 시간에 다른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성취를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많은 연구에 의하면 회고는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기분이 좋아지고, 작업 기억이 개선되고, 실직 후 재취업이 빨라지는 등의 이점이 있다고 한다. 물론, 프로젝트에 회고를 적용하면 생산성 향상, 역량 향상, 품질 향상, 능력 증가의 이점이 발생한다! (- 애자일 회고 中) 
그러면 해봐야지!





  • 군대( ~2018.10.14)


- 나만의 철학세우기

 수많은 언어들과 프레임워크에는 각자 자신만의 철학이 있고 나도 개발자스러운 나만의 철학을 갖고 싶었다. Spring은 POJO, JAVA는 WORA등의 멋진 철학! 나의 목표는 많은 책을 읽고 나만의 멋진 철학을 세우는 것!

 


 소프트웨어 장인은 자신이 만든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에 책임을 지며 실력 향상에 열정을 다하고 주변 사람과 자극을 공유하는 삶을 말하고 있으며 지적자본론은 모든 사람이 제안자가 되어야 한다는 철학과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삶을 이야기 하고 있다.

 70권의 책을 읽었지만 소프트웨어 장인과 지적자본론이라는 두 권의 책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분야에 열정을 가지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며 동료와 자극을 나누는 삶이라는 내 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
안녕하십니까! 
저는 열.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열.가.지란 열정 가치 자극을 말하며 
열정 가치 자극을 공유하는 철학을 가진 개발자입니다.....!
)









- 새로운 기술과 언어 그리고 프로젝트

 군 생활을 보람차게 보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주도적으로 항상 무엇인가를 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던 중 참여했던 것이 군 장병 오픈 소스 교육 프로젝트였다. 6월부터 9월까지 공개SW의 이해, AI, App개발하기, Git/Github 4가지의 교육이 마련되어 있고 우수한 성적을 받은 사람들은 5일 동안 진행하는 교육 및  해커톤에 참여할 수 있었다. 총 120명의 장병들이 참여했으며 node.js서버와 Android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2일간하는 해커톤에는 참여해 봤지만 5일간하는 해커톤은 처음 해봤다. 하루에 2~3시간 자면서 5일을 버티고 나니 길바닥에 누워서 자고 싶었다.



- 군장병 오픈 소스 교육 프로젝트 ( 해커톤 및 교육 )
- 상용정보통신장비 관리시스템 프로젝트 ( 공무원 제안서 )

배운것 : VIM, Git, Github, Node.js, Android, Sublime, mySQL, Spring, Java








- 독서

목표 중 하나였던 토비의 스트링 5회독하기! 상황이 상황인지라 A4용지에 써가며 손 코딩했다.


읽은 책 : 토비의 스프링, SQL튜닝 비법, 소프트웨어 장인, 리눅스 마스터1급








  • 전역(2018.10.16~ )


- 오픈소스 및 Github

 전에는 SVN만을 사용했지만 Github를 배운 이후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이자는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Commit을 하고 있다. 처음에는 알고리즘 풀이를 매일 작성해서 1일1Commit을 목표로 했으나 너무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하루 이틀 고민하는시간이 생겨버려서 1일1Commit 보다는 꾸준한 문제풀이 형식으로 Commit 하고 있다.


 영어공부를 시작했는데 불편한 부분이 생겨서 Git을 공부할겸 간단하게 SoundRecorder라는 오픈소스를 받아서 커스터마이징(소심한 레코더) 했다.



개발자하면서 이럴 때가 가장 보람차지 않을까? ㅎㅎ



TodoList
AWS에도 관심이 있고 Ajax로 비동기 통신하는건 회사에서 많이 해봤지만 가지고 있는 소스코드가 없어서 만들어본 프로젝트. Redis를 적용시켜보고 싶다!

Ruby on Rails / Postagras / ajax / jQuery / Semantic UI / AWS EC2


오픈소스 프로젝트 : 소심한레코더 / TODO List









- 개발자 모임

 일찍부터 회사생활을 하면서 내 주변 사람들의 조언과 행동 방식만을 보면서 살았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른 개발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능력을 발전시키는지 알지 못했다. 우연히 소프트웨어 장인이라는 책을 알게되면서 읽었고 그 책에서는 내가 알지 못했던 TDD, XP에 관한 내용이 쓰여 있었다. 학교 커리큘럼과 제한된 범위에서 조언을 구하다가 나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되었던 것 같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고 싶었다. AWS한국사용자 모임, 생활코딩, 개발자, 한달에 책한권 읽기,책 읽는 프로그래머, 한국 스프링사용자 등 이미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었다.


AWS교육 세미나 및 12월 오프라인 모임( 아듀 2018 - 회고와 목표 )에 참여하면서 다른 분야 또는 회사의 개발자들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다. ( 3시간 모임이었는데 서로 얘기를 많이해서 4시간 한건....비밀? )








- 취직

 강남에 있는 검색엔진 회사에 취직했다. 데이터 검색과 챗봇을 하는 회사인데 Spring Backend와 데이터사이언스, 인공지능 쪽을 많이 배울수 있을거 같다. 기대 된다.







  • 2019년 목표

- 더많은 독서 (18권 이상)

개발자, 한달에 책 한권 읽기 참여 (12권의 전공서적)
완벽한 공부법, 일취월장, 토비의 스프링, CleanCode, 테스트 주도 개발,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목표 : 18권의 책을 읽고 내 생각을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는것!
(시간이 나면 글쓰기도 공부해보고 싶다.)








- 더 많은 컨퍼런스 및 대회,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 

사실 이건 뭐가 있는지 몰라서 목표를 객관화 할 수가 없네 개발자 모임이 아니더라도 나만의 모임하나 갖고 싶은 것은 욕심!!!!!!!!!

목표 : 개발자, 한 달에 책 한 권 읽기 12회 참석 + 알파!










- 토이 프로젝트

1. Spring여러 모듈 / Spring 5 / JPA / Maven 을 이용한 로그인, 게시판
2. 소심한레코더를 완벽한 녹음기로 만드는 것은 꾸준히 진행 ( 2019 ~ 3000 )
3. Node.js의 테스트 프레임워크, 개발 프레임워크, CallBack 지옥 및 마이크로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타 프로젝트를 진행.
4. TodoList에 Redis 적용시켜보기

목표 : 네 가지 주제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









-오픈소스

 github에 fabric.io, travisCI를 사용하는 프로젝트에는 PR을 어떻게 보내는지 아직 잘모르겠다. 내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적극 도입해봐야겠다!

목표 : fabric.io, travisCi를 익숙하게 만들기!









- 블로깅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공부했던것을 기록하고 설명하면서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고 지식을 전파하는것과 책에 관한 사색을 적는것!


목표 : 세가지의 프로젝트, 18권의 책을 블로깅!
(글의 갯수가 21개보단 훨씬 많겠죠.?)






- 알고리즘

구글 코드잼을 참여해 보고싶었으나 자료구조나 수학은 괜찮게 하지만 알고리즘 초보자인 나에겐 너무 무리한 도전이다 싶어서 알고리즘 사이트(프로그래머스, 코딩도장) 전체 문제풀이로 목표를 바꿨다!

목표 : 프로그래머스, 코딩도장 문제 완벽하게 다풀기!
(다풀면 CodeForce다!)









- 영어

"새해의 영어 목표! 자막안보고 미국 애니메이션 보기!"를 다짐하며 일시불 결재...
슈퍼배드 1, 3 마스터하면 아마존에서 스티븐 유니버스, 아바타 : 아앙의 전설, 릭 앤 모티, 벤10 직구해서 볼 예정

목표 : 슈퍼배드 1, 3,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쉐도잉 마스터~!













2019년!



목표 : 개발자, 한 달에 책 한 권 읽기 12회 참석 + 알파!
목표 : 네가지 주제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
목표 : 네가지의 프로젝트, 18권의 책을 블로깅!
목표 : 프로그래머스, 코딩도장 문제 완벽하게 다풀기!
목표 : 슈퍼배드 1, 3,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쉐도잉 마스터~!


Comments

  1. 안녕하세요~! 2018년 개발자로써 고생 많으셨어요~ 저는 현재 현역인데 군대에서 Computer Science 에 많이 관심이 생겼네요. 혹시 군장병 오픈 소스 교육 프로젝트와 같은 해커톤과 그전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신청하셨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ㅎㅎ?

    ReplyDelete
    Replies
    1. 날씨도 추운데 고생이 많으십니다! 각 부대로 공문이 내려옵니다.
      더 육해공 전부 참여한거봐서는 전군에 뿌려지는것 같구요. 더 자세한건 페메나 메일주세요~

      Delete
  2. 저도 개발자 컨퍼런스 좋아하는데, 오가다 마주칠 수도 있겠네요ㅋㅋㅋ

    ReplyDelete
    Replies
    1. ㅋㅋㅋㅋ!!
      좋은 모임 있으면 공유해주세요ㅋㅋ!!

      Delete

Post a Comment